[R Studio] 명령어 입력하고 실행하기
오늘은 R Studio에서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에는 많은 명령어들이 존재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getwd() # 현재 지정된 워킹디렉토리(작업공간)를 확인
setwd("C:/Users/PC 이용자명/Documents/R") #워킹디렉토리(작업공간)를 설정하고 변경
read.csv("aa.csv") # csv 파일을 불러옴
library(agricolae) # agricolae 패키지를 이용
summary(x) # 변수 x의 자료를 요약
mean(x) # 변수 x의 평균값을 계산
var(x) # 변수 x의 분산을 계산
sd(x) # 변수 x의 표준편차를 계산
names(x)[1] <- c("aa") # 데이터 x의 첫번째 열 이름을 aa로 지정
colnames(x) # 데이터 x의 열 이름을 변환/지정
rownames(x) # 데이터 x의 행 이름을 변환/지정
rbind(x, y) # 데이터 x와 y를 row 방향(위, 아래)으로 붙임(행 결합)
cbind(x, y) # 데이터 x와 y를 column 방향(왼쪽, 오른쪽)으로 붙임(열 결합)
merge(x, y, by=key) #데이터 x와 y를 동일 key 값 기준으로 결합
지금은 명령어가 익숙하지 않겠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실 겁니다.
이제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해보겠습니다. 명령어 실행은 콘솔창에서 수행됩니다.
소스창에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거나, 콘솔창에 직접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첫번째 명령어인 getwd()와 두번째 명령어인 setwd("C:/Users/PC 이용자명/Documents/R")를 실행해보겠습니다.
get까지 한번 쳐보겠습니다.
밑에 명령어들이 나타나는 것이 보이시죠? 이게 바로 R Studio의 장점입니다.
옆에 나타나는 노란 박스는 명령어에 대한 설명과 명령어를 입력하는 자세한 방법입니다. 생소한 명령어를 사용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getw까지 치면 다음과 같이 getwd 명령어가 나타납니다. 이때 Enter를 눌러주시면 명령어의 나머지 부분이 자동적으로 입력됩니다.
그 후에 Enter를 한 번 더 눌러주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현재 설정된 워킹디렉토리(작업공간)이 나타납니다.
만약 getwd가 아니라 getwinProgressBar라는 두번째 명령어를 입력하고 싶을 때에는 키보드의 위 아래 화살표를 이용해 파랑색 부분을 움직여주고 Enter를 눌러주면, 마찬가지로 명령어의 나머지 부분이 입력됩니다.
앞으로 자주 이용할 편리한 기능이니 익혀두시면 편할 것입니다.